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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와 디자인, 그 사이 어딘가

창업아이템, 스마트하게 준비하자. 초창기 스타트업의 시장조사 #2

by 디자인하는 창업가 2020. 7. 27.

안녕하세요. 디자인하는 창업가입니다. 

지난 글 ‘창업아이템, 개발만 하면 팔릴까? 초창기 스타트업의 시장조사 #1’ 에서 어느날 갑자기 떠오른 새로운 아이디어보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 (혹은 서비스)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다뤘습니다. 창업자가 스스로 의견과 가정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 또한 이야기했었는데요. 

 

오늘은 새로운 상품/서비스의 개발에 앞서 시장성을 검증하기 위한 1단계: 문제의식을 통해 가정 리스트 도출하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린 스타트업, 린 UX, 디자인사고(디자인씽킹) 등의 이론에 바탕을 둔 내용이지만 개인적인 스타트업 운영 경험을 살려 실질적인 실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15년 전으로 돌아가, 가상의 창업팀 ‘별스타팀'에 합류하시겠습니까?

지난 글에서 우리는 함께 타임머신을 타고 15년 전으로 돌아가 가상의 인스타그램 창업팀이 되어보았었는데요. 오늘도 이해를 돕기 위해 컨셉을 유지해보죠! 

 

우린 1명의 기획자와 1명의 디자이너로 이루어진 작은 팀 ‘별스타'입니다. 2005년인 요즘은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고, 사진을 공유하는 앱들이 많이 출시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뭔가 부족한 것 같아 별스타팀은 차별화된 사진공유 앱을 만들고자 합니다. 

 


 #1 문제의식 쪼개기

의견과 가정을 구분하기가 생각보다 어렵다고 1편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보통 창업자는 오랜 기간 동안 해당 창업아이템에 대해 고민해오기도 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는 주관적인 경험과 해석이 포함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이럴 땐 본인이 어떠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나열해보면 됩니다. 아래 질문들은 문제의식을 정의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들입니다. 

 

문제의식을 단어로, 문장으로 쪼개기

  1. 창업아이템의 사용자 (또는 고객)는 누구입니까? 
  2. 당신의 창업아이템이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지금, 고객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나요? 
  3. 당신의 창업아이템이 출시된다면 고객은 해당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 사용하고 싶을까요? 
  4. 고객이 내 창업아이템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혹은 필요한 기능은 무엇일까요? 

문제의식을 단어로, 문장으로 정의하고 쪼개기

 

우리 별스타 팀은 위의 질문 리스트에 대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별스타 팀은 젊은 세대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연령대의 사람들도 사진을 공유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우리 별스타 팀의 서비스가 아직 출시되지 않은 지금, 저희 이모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기존의 사진공유 서비스는 사진을 올리는게 너무 어렵다고 합니다. 앱을 다운받긴 했는데, 사진 한 장을 올리는데 이것저것 누를게 많다고 합니다. 이모에게 우리 별스타 팀에게 바라는 기능이 있느냐고 물었을 때 그저 사진 올리기만 쉬워도 쓸 것 같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별스타 팀이 만드는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사진을 업로드하기까지의 단계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우리 팀은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들이 업로드한 사진들도 계속 보고 싶게 만들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지금 다른 유사 서비스들을 보면 다른 사람들의 사진을 확인하는 피드 화면이 지저분하거든요."



별스타 팀의 문제의식으로부터 도출한 가정 

별스타 팀의 답변으로부터 우리는 그들이 갖고 있는 사용자에 대한 가정, 기능에 대한 가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중장년층도 사진공유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다
  • 중장년층은 기존의 사진공유 서비스를 사용하기 어려워한다 
  • 사용하기 쉬운 사진공유 서비스는 사진을 업로드할 때 기능과 과정이 단순해야 한다
  • 사진 업로드 기능이 단순화되면 중장년층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다
  •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사진에도 관심이 있지만, 기존의 사진 공유 피드 화면은 디자인적으로 예쁘지 않아 사용률이 떨어진다 

이제 별스타 팀은 5가지 가정이 실제 세계에서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는 문제인지, 혹은 공감할 해결법인지 최소한의 비용으로 실험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본 스타트업 시장조사 시리즈의 목적은 막대한 개발비용을 들여 정식 개발을 하기 전, 실제 시장성을 검증하기 위함입니다. 오늘은 시장성 검증을 위한 실험에 앞서 어떤 내용을 실험해야 하는지, 실험의 재료가 되는 요소들을 뽑았다고 정리하면 됩니다! 다음 3편에서는 오늘 도출한 여러 가정들을 기반으로 어떻게 실험을 구성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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