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와 디자인, 그 사이 어딘가

스타트업 CEO인 저는 WIX 홈페이지로 가성비 브랜딩합니다.

by 디자인하는 창업가 2020. 7. 21.

1인기업, 스타트업, 자영업, 소규모 프로젝트 등 많은 분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요즈음입니다. 그만큼 자신만의 정체성과 이야기를 온전히 담아내는 ‘퍼스널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오늘은 (특히) 1인기업, 스타트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브랜딩의 시작에 있어 왜 ‘홈페이지 만들기’를 0순위로 작업하셔야 하는지 쉽게 이야기를 풀어가보고자 합니다. 

 

저 또한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는데요. 직접 디자인하고 개발을 해보기도 했고, 워드프레스를 써보기도 했지만, 결국 WIX로 홈페이지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WIX 홈페이지 제작을 추천하는 이유도 공유해볼게요. 

 

스타트업을 위한 홈페이지

 

소셜미디어 팔로워들의 다음 목적지 

홈페이지를 갖춰야하는 이유 먼저 살펴볼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고 계실 겁니다. 소셜미디어 운영은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의 홍보에 있어 필수가 된 듯합니다. 각 미디어의 특성에 맞게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하셨다면 각 미디어에서 여러분의 채널/페이지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자연스레 모였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모인 팔로워들을 어디로 이끌어야할까요? 바로 홈페이지입니다. 

 

소셜미디어 팔로워의 다음 목적지 - 홈페이지

 

스타트업을 위한 홈페이지 5가지 필수구성요소

홈페이지, 일상적으로 많이 접하는 단어이지만, 스타트업, 1인 기업,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의 홈페이지가 해내줘야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1. 예비 고객은 정확한 한 마디가 필요합니다.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하여 쉽고 임팩트있는 언어로 전달해주세요. 
  2. 예비 고객은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설득받고 싶어합니다. 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예비 고객이 처한 문제 상황 혹은 맥락에 맞추어 설명해주세요. 
  3. 예비 고객은 신뢰성을 원합니다.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이미 자신보다 앞서 해당 상품 및 서비스를 사용한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4. 예비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기대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여러분이 누구인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왜 이런 상품/서비스를 만들게 되었는지 그 진정성을 보고 싶어할 수도 있습니다. 
  5. 결제하기 쉬워야 합니다. 결제가 어려우면, 사고 싶어도 핸드폰을 내려놓게 됩니다...

스타트업을 처음 도전해보시거나, 기술에 핵심적인 역량을 지닌 창업가팀이 특히 유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의 언어로, 고객의 관점으로 소통해야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위의 체크리스트 1번과 2번에서 신경써주셔야 한다는 점 다시 강조드립니다!  

 

고객의 언어로 소통하기

 

홈페이지 제작, 어차피 여러번 수정하게 됩니다. 

홈페이지는 불특정 다수에게 보이는 스타트업의 명함과도 같습니다. 그런데 스타트업의 특성 상 초기 3년 정도는 창업아이템이 (매우 자주) 변화합니다. 창업아이템의 근본적인 컨셉까지도 바뀔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것은 내가 잘하는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특정 군의 사람들(타겟)이 겪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제가 운영하는 스타트업에서도 실제로 니즈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그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서비스는 어떤 모습인지를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컨셉으로 시제품을 만들어 테스팅을 진행해왔습니다. 

 

따라서 모든 것이 변하는 스타트업의 초창기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동시에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없어도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WIX를 활용하는 것을 강추드립니다. 

 

출처: ko.wix.com

 

요약 

  1. SNS, 블로그, 유튜브 등 그 어떤 홍보활동을 하던 홈페이지로 예비 고객을 유입시켜야 합니다. 
  2. 홈페이지에서는 고객의 언어와 관점에서 스타트업의 존재 가치를 증명해야 합니다. 
  3. 스타트업, 1인기업, 자영업, 소규모 프로젝트의 초창기에는 자주, 크게 정체성이 바뀝니다. 홈페이지 제작 방법의 선택에 있어 가성비를 생각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