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와 디자인, 그 사이 어딘가

요가계 샤넬 룰루레몬의 기업철학

by 디자인하는 창업가 2020. 7. 18.

요가, 필라테스, 헬스 등 운동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룰루레몬이라는 요가복 브랜드를 한 번 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룰루레몬은 요가복계의 샤넬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다른 운동복 브랜드보다 비싼 가격대를 제시하고 있음에도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소비자들은 어떤 면에서 룰루레몬을 선택하는 것일까요? 룰루레몬이라는 기업은 어떠한 철학을 바탕으로 독보적인 요가복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 또한 불과 한 달 전 (2020년 6월 29일) 스마트거울을 활용한 홈트레이닝 스타트업 MIRRO (미러)를 약 5억 달러, 한화로는 약 6,000억 원에 인수한다는 소식을 밝히며, 룰루레몬의 주가 또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룰루레몬의 IoT 스타트업 인수 소식,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룰루레몬

 

기업으로서의 룰루레몬, 얼마나 잘하고 있는 것일까? 

1988년에 캐나다 벤쿠버에서 창립된 스포츠웨어 기업으로 공식적인 기업명은 룰루레몬 애슬레티카 (Lululemon Athletica)입니다. 요가복은 물론 다양한 종류의 스포츠웨어를 뛰어난 품질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의 경우 전세계 매출로부터 잡힌 순이익이 한화로 약 4조 7천억원 (3,979.3million USD, 출처: statista.com)으로 2008년과 비교했을 때 10배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북미권 시장을 중심으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아래 표는 지난 10년 간 룰루레몬의 국가별 오프라인 매장 확장세를 볼 수 있는 통계치입니다. 한국 또한 찾아볼 수 있네요. 2016년부터는 중국에도 진출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10여년 간 룰루레몬의 매출은 약 10배 가량, 주가 또한 큰 폭으로 상승하는 기업입니다. 

 

지난 5년 간의 룰루레몬 주가 상승률. 출처: Google

 

룰루레몬 애슬레티카의 철학 

할리우드 스타들이 집 근처에서 입고 다니는 ‘1마일 웨어' 평상복으로 유명세를 얻기도 했습니다. 운동복이지만 평상복처럼 소화하는, 또 그것이 패션으로 해석되는 ‘애슬레저룩’을 만들어낸 공신이기도 하죠.  

 

하지만 룰루레몬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데는 유명 셀럽이 선택한 브랜드라는 점 외에도 시대적 움직임과 일맥상통하는 룰루레몬의 기업철학에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기 몸 긍정주의

자신의 몸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자는 인식의 변화, 시대적 움직임 속에서 룰루레몬은 성장했습니다. 

착용감, 착용의 편리성을 최우선순위에 두고 스포츠웨어를 만드는 룰루레몬은 밀레니얼 여성 층의 공감을 얻었기 때문이죠. 

 

있는 그대로도 아름답다, 자기 몸 긍정주의 Body Positivity

 

#요가복이 아닌 피트니스문화를 팔다

룰루레몬이 오프라인매장을 오픈할 때마다 고수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오프라인 매장에 수백 명을 위한 요가수련공간이 함께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상품을 싸고 많이 만들어 판매하는 전략과 완전히 반대되는 전략이자 룰루레몬의 기업 철학입니다. 

 

함께 움직일 수 있는 공간에서 피트니스 문화를 팔다, 룰루레몬의 기업철학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의 포지셔닝

오프라인매장의 입점위치 선정에 있어서 타 스포츠웨어 브랜드와는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 등의 스포츠웨어 브랜드가 모여있는 공간에 룰루레몬 매장을 오픈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롯데백화점에 입점하는 과정에서 룰루레몬이 스포츠 및 레저 카테고리 층에 입점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 컨템포러리 의류가 입점하는 공간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룰루레몬이 운동복을 파는 브랜드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에 스며드는 브랜드로서 소비자에게 각인되기를 원하는 것이죠. 

 

 

다음 글에서는 룰루레몬이 인수한 스타트업 MIRROR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를 경영전략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