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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와 디자인, 그 사이 어딘가

룰루레몬, 홈트레이닝 라이프스타일에 6,000억 투자하다 #스마트거울 스타트업 인수

by 디자인하는 창업가 2020. 7. 19.

지난 글 ‘요가계 샤넬 룰루레몬의 기업철학'을 통해 룰루레몬이 꾸준히 소비자와 소통해온 ‘건강한 삶과 문화’에 대한 가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꾸준히 큰 성장세를 보이는 룰루레몬이 불과 몇 주 전에 발표한 스타트업 MIRROR의 인수결정에 대하여 다뤄보려 합니다. 경영전략적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6천억 원에 홈피트니스 스타트업 MIRROR 인수 발표 (2020.06.29)

먼저, 인수 소식에 대하여 팩트 체크 해보고 갈까요? 이번 결정은 룰루레몬의 기업 역사상 최초의 M&A 결정이라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감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대처 전략이라고만 해석하기는 어렵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 중반에 룰루레몬은 이미 MIRROR에 투자를 시작하였고,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룰루레몬의 글로벌 앰배서더의 요가 및 명상 수업을 MIRROR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룰루레몬의 홈페이지 Media 섹션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이번 인수를 통해 두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컨텐츠를 서로 더 많이 공유하고, 궁극적으로는 더욱 많은 고객들에게 건강한 문화를 퍼뜨리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룰루레몬에서 제공되는 요가 및 명상 강좌가 MIRROR를 구독하는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고, 또 동시에 룰루레몬 요가복을 입은 운동 코치들을 통해 광고효과를 가질 수 있겠죠? 조금 더 실질적인 기대 효과로는, 룰루레몬에서 제공되는 요가 및 명상 강좌가 MIRROR를 구독하는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고, 또 동시에 룰루레몬 요가복을 입은 운동 코치들을 통해 광고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겠죠? 

 

룰루레몬 애슬레티카의 인수결정 (출처: https://info.lululemon.com/about/media)

 

미국의 스타트업 MIRROR, 어떤 곳인가?

MIRROR는 4년 전에 창립된 스타트업으로 미국에서 2018년에 서비스를 런칭한 이후 빠르게 성장해온 홈피트니스 스타트업입니다. 

 

약 170만원 (1,500 USD) 정도의 스마트거울을 구매하면, 요가, 필라테스, 복싱, 헬스 등 다양한 운동 강좌를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거울을 통해 (영상통화와 같이) 전문 강사와 연결되고 정확한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주 라이브 클래스를 제공하는 등 제공되는 운동 컨텐츠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룰루레몬이 인수한 홈피트니스 스타트업 MIRROR (출처: mirror.co)

 

소비자들에게 아직 생소한 스마트거울이기 때문에, 스마트거울을 한 번에 결제하는 방식과 더불어 매달 39달러의 멤버십을 구독하는 가격 모델 또한 제시하고 있는데요. 사실 IoT 시장은 앞으로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다양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지만, 아직 소비자가 쉽게 구매/경험해볼 수 있는 상품군이 다양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MIRROR의 월별 멤버십 가격 모델은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IoT 상품을 기꺼이 사용하게끔하는 새로운 경험에 대한 허들을 낮출 수 있도록 유인하는 똑똑한 가격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룰루레몬의 경쟁사는 나이키가 아니라 넷플릭스다?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스포츠웨어 매장 근처에는 새로운 오프라인매장을 입점시키지 않는다는 룰루레몬의 입점전략에 대하여 지난 글에서 다뤘습니다. 그만큼 룰루레몬은 스포츠웨어 브랜드가 아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이미지로 각인되길 원한다고 했는데요. 

 

이번 홈피트니스 스타트업 MIRROR의 인수 결정으로 예상치도 못한 룰루레몬의 또다른 경쟁사가 생긴 듯합니다. 바로  넷플릭스 입니다! 

 

어떤 기업의 경쟁사를 고를 때 가장 쉬운 방법은, 소비자가 해당 기업의 상품을 구매할 때 함께 고려하는 상품이 무엇이냐를 보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소비자가 룰루레몬의 레깅스를 살 때 당연히 아디다스, 나이키 등의 레깅스 또한 고려를 하겠죠? 그러면 룰루레몬의 실질적 경쟁사는 아디다스, 나이키입니다. 

 

그런데 이제 룰루레몬의 상품은 레깅스 뿐만이 아닙니다. 바로 매달 39달러의 가격으로 스마트거울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홈 피트니스 강좌 및 개인 코칭 시간입니다. 집에서 돈을 내고 할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서 룰루레몬의 상품이 자리잡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시간을 보낼 때 가장 많이 애용하는 넷플릭스와 같은 아예 다른 산업군의 상품 또한 경쟁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참 재밌죠? 기술 스타트업, 유니콘 스타트업이 등장할 때는 이렇게 산업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경우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가 시간에 넷플릭스를 볼까? 스마트거울로  운동을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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